역시 시뮬레이션 문제지만, 생각보다 까다로운 포인트가 몇개 있다.
첫번째로는 블록 그룹을 지정하는 방식이다.
방문처리를 함에 있어서 무지개 블록은 방문처리에서 제외해야했는데, 여러가지 구현의 방식이 있겠지만 나는 3차원 boolean 배열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현했다.
둘째로는 중력이 적용되는 케이스에서, 검은색 블록은 중력의 영향을 받지않는다는 것이다.
이것도 생각보다 구현을 까다롭게 만드는 요소였다.
이 포인트들을 생각한다면, 나머지는 문제에서 주어진 순서대로 구현만 올바르게 하면 풀리는 문제이다.
1. 크기가 가장 큰 블록 그룹을 찾는다. 그러한 블록 그룹이 여러 개라면 포함된 무지개 블록의 수가 가장 많은 블록 그룹, 그러한 블록도 여러개라면 기준 블록의 행이 가장 큰 것을, 그 것도 여러개이면 열이 가장 큰 것을 찾는다.
private static void findBlockGroup()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p[i][j] <= 0 || visit[map[i][j]][i][j]) {
continue;
}
sbx = i;
sby = j;
blockCnt = 0;
rainBowCnt = 0;
dfs(i, j, map[i][j]);
if (blockCnt + rainBowCnt >= 2) {
blocks.add(new Block(sbx, sby, blockCnt, rainBowCnt));
}
}
}
}
public static void dfs(int x, int y, int v) {
blockCnt++;
visit[v][x][y] = true;
// 무지개 블록인 경우 카운트 증가 , 일반 블록인 경우 기준블록과 행,열 비교해서 기준블록을 변경할지 말지 결정
if (map[x][y] == 0) {
rainBowCnt++;
} else {
if (x <= sbx) {
if (x < sbx) {
sbx = x;
sby = y;
} else {
if (y < sby) {
sbx = x;
sby = y;
}
}
}
}
for (int d = 0; d < 4; ++d) {
int nx = x + dir[d][0];
int ny = y + dir[d][1];
if (ny < 0 || nx < 0 || ny >= N || nx >= N)
continue;
if (map[nx][ny] <= -1 || visit[v][nx][ny])
continue;
if (map[nx][ny] == 0 || map[nx][ny] == v) {
dfs(nx, ny, v);
}
}
}
2. 1에서 찾은 블록 그룹의 모든 블록을 제거한다. 블록 그룹에 포함된 블록의 수를 B라고 했을 때, B2점을 획득한다.
public static void remove(Block node) {
int v = map[node.x][node.y];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visit[v][i][j] = false;
}
}
dfs(node.x, node.y, v);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f (visit[v][i][j]) {
map[i][j] = -2;
}
}
}
}
3. 격자에 중력이 작용한다.
public static void gravity() {
for (int j = 0; j < N; ++j) {
int x = N - 1;
for (int i = N - 1; i >= 0; --i) {
if (map[i][j] == -1) {
while (!q.isEmpty()) {
map[x--][j] = q.poll();
}
while (x > i) {
map[x--][j] = -2;
}
x--;
} else {
if (map[i][j] != -2) {
q.offer(map[i][j]);
}
}
}
while (!q.isEmpty()) {
map[x--][j] = q.poll();
}
while (x >= 0) {
map[x--][j] = -2;
}
}
}
4. 격자가 90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public static void rotate()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temp[N - j - 1][i] = map[i][j];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map[i][j] = temp[i][j];
}
}
}
5. 다시 격자에 중력이 작용한다.
코드 전문
package samsung;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Deque;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
* 역시 시뮬레이션 문제지만, 생각보다 까다로운 포인트가 몇개 있다.
* 첫번째로는 블록 그룹을 지정하는 방식이다.
* 방문처리를 함에 있어서 무지개 블록은 방문처리에서 제외해야했는데, 여러가지 구현의 방식이 있겠지만 나는 3차원 boolean 배열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현했다.
* 둘째로는 중력이 적용되는 케이스에서, 검은색 블록은 중력의 영향을 받지않는다는 것이다.
* 이것도 생각보다 구현을 까다롭게 만드는 요소였다.
* 이 포인트들을 생각한다면, 나머지는 문제에서 주어진 순서대로 구현만 올바르게 하면 풀리는 문제이다.
*
*
*/
public class BOJ_21609_상어중학교 {
static int N, M, sbx, sby, blockCnt, rainBowCnt, answer;
static int[][] map, temp;
static boolean[][][] visit;
static List<Block> blocks;
static Queue<Integer> q;
static int[][] dir = { { 0, 1 }, { 1, 0 }, { -1, 0 }, { 0, -1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stoi(st.nextToken());
M = stoi(st.nextToken());
map = new int[N][N];
temp = new int[N][N];
visit = new boolean[6][N][N];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N; ++j) {
map[i][j] = stoi(st.nextToken());
}
}
blocks = new ArrayList<>();
q = new ArrayDeque<>();
while (true) {
findBlockGroup();
if (blocks.isEmpty())
break;
Collections.sort(blocks);
Block standard = blocks.get(0);
answer += Math.pow(standard.cnt, 2);
blocks.clear();
remove(standard);
gravity();
rotate();
gravity();
init();
}
System.out.println(answer);
}
private static void findBlockGroup()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p[i][j] <= 0 || visit[map[i][j]][i][j]) {
continue;
}
sbx = i;
sby = j;
blockCnt = 0;
rainBowCnt = 0;
dfs(i, j, map[i][j]);
if (blockCnt + rainBowCnt >= 2) {
blocks.add(new Block(sbx, sby, blockCnt, rainBowCnt));
}
}
}
}
public static void init()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for (int k = 1; k <= M; ++k) {
visit[k][i][j] = false;
}
}
}
}
public static void dfs(int x, int y, int v) {
blockCnt++;
visit[v][x][y] = true;
// 무지개 블록인 경우 카운트 증가 , 일반 블록인 경우 기준블록과 행,열 비교해서 기준블록을 변경할지 말지 결정
if (map[x][y] == 0) {
rainBowCnt++;
} else {
if (x <= sbx) {
if (x < sbx) {
sbx = x;
sby = y;
} else {
if (y < sby) {
sbx = x;
sby = y;
}
}
}
}
for (int d = 0; d < 4; ++d) {
int nx = x + dir[d][0];
int ny = y + dir[d][1];
if (ny < 0 || nx < 0 || ny >= N || nx >= N)
continue;
if (map[nx][ny] <= -1 || visit[v][nx][ny])
continue;
if (map[nx][ny] == 0 || map[nx][ny] == v) {
dfs(nx, ny, v);
}
}
}
public static void remove(Block node) {
int v = map[node.x][node.y];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visit[v][i][j] = false;
}
}
dfs(node.x, node.y, v);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if (visit[v][i][j]) {
map[i][j] = -2;
}
}
}
}
public static void gravity() {
for (int j = 0; j < N; ++j) {
int x = N - 1;
for (int i = N - 1; i >= 0; --i) {
if (map[i][j] == -1) {
while (!q.isEmpty()) {
map[x--][j] = q.poll();
}
while (x > i) {
map[x--][j] = -2;
}
x--;
} else {
if (map[i][j] != -2) {
q.offer(map[i][j]);
}
}
}
while (!q.isEmpty()) {
map[x--][j] = q.poll();
}
while (x >= 0) {
map[x--][j] = -2;
}
}
}
public static void rotate()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temp[N - j - 1][i] = map[i][j];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map[i][j] = temp[i][j];
}
}
}
static class Block implements Comparable<Block> {
int x, y, cnt, rainBowCnt;
public Block(int x, int y, int cnt, int rainBowCnt) {
this.x = x;
this.y = y;
this.cnt = cnt;
this.rainBowCnt = rainBowCn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Block o) {
if (this.cnt == o.cnt) {
if (this.rainBowCnt == o.rainBowCnt) {
if (this.x == o.x) {
return o.y - this.y;
}
return o.x - this.x;
}
return o.rainBowCnt - this.rainBowCnt;
}
return o.cnt - this.cnt;
}
}
public static int stoi(String s) {
return Integer.parseIn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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